[GL Interview] 프로듀서로 돌아온 천재 아티스트, 헨리를 만나다

2021.01.07. ARTISTS

싱어송라이터, 믹싱 엔지니어, 프로듀서로서 다양한 음악 분야에서 천재적인 재능을 뽐내는 헨리는 2020년 11월 발매된 앨범 ⟪JOURNEY⟫를 통해 더욱 탄탄해진 음악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다재다능한 뮤지션 헨리의 프로듀싱 철학에 관해 기어라운지가 인터뷰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GL: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간단한 소개와 인사 부탁드립니다.

헨리: 안녕하세요, 음악 하는 헨리입니다. : )

GL:  얼마 전 ⟪JOURNEY⟫라는 앨범을 공개하셨는데 앨범에 관해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헨리: 그 어떤 것보다 저, ‘헨리’의 느낌이 물씬 묻어나는 앨범이에요. 직접 악기와 사운드, 각종 요소를 가지고 다양한 실험을 하면서 제작하였기에 저의 음악적 색깔이 많이 들어가 있어요. 또, 저의 삶에서 온 경험과 영감들을 음악적으로 풀어냈기에 삶과 음악에 대한 저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앨범이죠.  

GL: 전 곡 모두 직접 프로듀싱하신 건가요?

헨리: 네, 전곡 모두 참여했어요. 

GL: 가장 애착이 많이 가는 곡 또는 헨리 씨의 음악적 색깔이 잘 드러나는 곡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요?

헨리: 타이틀곡 외에는 수록곡 를 뽑고 싶어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이 담겨 있거든요. 개개인이 그대로, 자신으로서 괜찮다는 메시지요. 

GL: 그 전에 발매하신 미니 앨범 ⟪Trap⟫, ⟪Fantastic⟫ 과 비교해 음악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는데 어떠한 이유 때문인가요?

헨리: 아무래도 이번 미니 앨범은 좀 더 저의 생각과 고민을 담으려고 노력했어요. 이전 앨범과는 시간상으로 공백이 있어서 더 성숙하고 진중한 모습이 담긴 것 같아요.

GL: 앨범 총 작업 기간은 어느 정도 걸렸나요?

헨리: 한 1년 정도 걸렸어요.

GL: 편곡, 레코딩 심지어 믹싱까지 모두 헨리 씨가 직접 관여한다고 들었는데, 다른 전문가에게 맡기기보다 직접 작업에 참여하시는 걸 선호하시나요? 그렇다면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헨리: 네, 제가 하는 모든 음악에 관한 작업은 제가 직접 해요. 제가 대중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음악을 보다 직접적으로, 그리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요.

GL: 이번 앨범의 레코딩과 믹싱에서 어떤 요소를 제일 신경 쓰며 작업하셨나요?

헨리: 모든 부분을 다 신경 썼지만, 특별히 더 신경 쓰면서 작업한 부분은 보컬 녹음이었어요. 마이크나 컴프레서 등 보컬 녹음에 필요한 장비를 최상급으로 사용했고, 녹음 후에도 컴퓨터에서 어떻게 만질지를 특별히 더 고민하고 신경 쓰면서 제가 직접 작업했어요. 마스터링에서는 최대한 음압을 확보하면서도 소리가 찢어지지 않게 신경 쓰면서 작업했습니다.

GL: 앨범에 쓰인 악기부터 사운드 요소들을 다 직접 녹음하신 건가요? 레코딩전부터 이미 완성된 톤으로 작업하셨는지 아니면 믹싱을 통해 원하는 톤을 얻으셨는지 궁금합니다.

헨리: 제가 직접 녹음한 것도 있고 다른 친구들이 녹음한 것도 있어요. 톤 같은 경우는 그때그때 다른데요, 보컬은 제가 만들어 둔 템플릿이 있어서 소리를 먼저 잡아주고 곡에 따라 EQ나 효과를 조금씩 바꾸는 정도로 작업해요. 악기도 비슷하게 하고요.

GL: 개인적으로 앨범 사운드의 퀄리티도 한층 더 좋아진 거 같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헨리: 기존 앨범에도 제가 꾸준히 참여를 해왔지만 이렇게 제가 전적으로 맡아서 한 적은 없었죠. 사운드가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저의 소리를 입히기 위해 더욱더 노력했습니다.

GL: 마스터링은 GLAB 스튜디오의  bk! (김범수 감독님)이 맡아서 진행하셨는데 마스터링작업에도 헨리 씨의 아이디어가 들어가 있나요?

헨리: 레코딩이나 믹싱은 제가 어느 정도 할 줄 알지만, 마스터링은 제가 잘 모르는 분야라 제가 평소에 믿고 맡길 수 있다고 생각한 GLAB 스튜디오의 bk! 감독님을 통해서 진행했어요. 모든 작업은 감독님이 알아서 진행해주셨고 저는 피드백을 드리는 정도로만 참여했습니다.

GL: 보컬이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곡의 느낌이 많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믹싱에서도 그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헨리: 맞아요, 아주 달라요. 이번 앨범 믹싱을 하면서 느꼈어요. 타이틀 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세 가지 버전이 있어요. 세 곡 모두 똑같은 마이크와 같은 환경에서 제가 녹음을 했는데 모두 느낌이 달라서 놀랐어요. 처음에는 모든 트랙에 똑같은 EQ 값을 주고 들어봤는데 어떤 트랙에서는 들리는 게 다른 트랙에서는 안 들리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당황스러웠죠. 결국, 세 트랙 모두 다르게 믹싱을 했죠. 신기하게도 중국어에는 리버브가 더 많이 필요하더라고요. 세 가지 버전 중에 가장 부르기 쉬웠던 건 영어 버전이었는데, 믹싱할 때도 가장 쉽게 작업이 돼서 너무 신기했어요.

GL: 헨리 씨의 연주는 악기와 테크닉을 비롯해 정말 다양한데요, 이러한 다양성을 헨리 씨 본인의 음악에 녹아들게 하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헨리: 음악에 대한 욕심인 것 같아요. 더 좋은 음악을 들려 드리고 싶은 마음이 크거든요. 이런 생각과 마음이 프로듀싱할 때에는 변덕스럽게 보일 수 있지만, 결국에는 더 좋은 음악을 보여 드리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GL: 이번 앨범 작업에 사용하신 장비들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헨리: 이번 앨범 작업을 할 때 녹음에 많은 신경을 썼어요. 마이크는 소니 C800G, 프리앰프는 빈티지 NEVE <니브>, Universal Audio <유니버셜 오디오>의 LA-2A,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Apollo 8 <아폴로 8>을 썼죠. 

GL: 많은 콘서트와 방송 활동을 통해 다양한 장비를 경험해보셨을 텐데 개인적으로 음악 장비에 욕심이 있으신가요?

헨리: 네 물론이죠. 연주나 퍼포먼스를 할 때 아웃풋이 마음에 안 들면 너무 신경이 쓰여요. 그래서 녹음부터 수정까지 제가 직접 작업하기 시작했죠.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장비에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GL: <비긴어게인> 시즌 2에서 헨리 씨가 노래하실 때 Telefunken M80 마이크를 사용하시는 걸 자주 봤습니다. 개인용 무선마이크 셋의 마이크 헤드도 Telefunken M80 WH로 바꿔서 쓰고 계시는데, 특별히 M80을 찾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헨리: 라이브에는 Telefunken <텔레펑켄>M80을 즐겨 쓰는데 Shure <슈어>나 다른 다이내믹 마이크도 써봤지만 제가 듣기엔 대부분 먹먹한 소리가 나요. M80은 고역대가 시원시원하게 뚫고 나오는 게 마음에 들었어요

GL: 싱어송라이터로도 활동 중이신데 작곡할 때 즐겨 찾는 장비가 있으신가요?

헨리: 작곡할 때는 많은 장비를 사용하지는 않아요. DAW는 지금 Cubase <큐베이스>를 쓰고 있는데 라이브 할 때 MIDI를 즐겨 쓰다 보니 Ableton Live <에이블턴 라이브>로 바꾸려고 생각 중이에요.

GL: 이번 앨범에는 808 베이스부터 신스, 보코더 등 다양한 사운드 요소가 들어가 있습니다. 헨리 씨가 프로듀싱하면서 즐겨 사용하시는 가상 악기가 있나요?

헨리: 너무 많죠. 샘플도 많이 쓰고 Kontakt <콘탁>내의 소리를 즐겨 쓰고 있어요. 특히 콘탁 내의 Damage <데미지>나 Strings <스트링스>를 애용하고 있죠. 

GL: 지금 사용하고 계신 장비에 단 하나의 새로운 장비만 추가할 수 있다면 어떤 걸 고르시겠어요?

헨리: 굳이 하나를 뽑자면 LA-2A의 오리지널 빈티지 모델이요. 지금 유니버셜 오디오가 복각한 LA-2A를 사용하고 있는데, 조금 더 따뜻한 소리를 내줄 것 같아요.

GL: 이번 앨범에 믹싱 엔지니어로도 참여하셨는데, 믹싱하실 때 사용하시는 장비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헨리: 믹싱할 때는 주로 In The Box 위주로 하기 때문에 하드웨어를 많이 쓰진 않아요. 하드웨어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아폴로 8, 컴프레서로 LA-2A 정도 사용하고 있고 메인 스피커로는 Barefoot <베어풋>사의 MicroMain26 <마이크로메인26>을 사용 중이에요.

GL: 여러 녹음실을 다녀보며 다양한 모니터링 스피커를 경험해 보셨을 텐데, MM26을 고르신 데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헨리: 제가 작업할 때 소리를 굉장히 크게 듣거든요. MM26은 제가 경험해 본 것 중에 가장 베이스 전달이 뛰어난 스피커이기도 하고 모든 주파수 대역의 소리를 잘 구현해줘서 즐겨 쓰고 있어요. 

GL: 평소에도 믹싱을 많이 하시나요?

헨리: 네. 정말 많이 즐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TV 쇼 <비긴어게인>의 최종 믹싱은 제가 다 하고 있어요. 프로그램에서 제가 노래한 트랙뿐만 아니라 다른 출연진의 노래 믹싱에도 자주 참여하기도 하고, 음악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면 제가 해결하곤 하죠.

GL: 미국 보스턴의 버클리 음대의 작곡으로 진학하셨는데, 그전부터 작곡에 대한 목표가 있으셨나요?

헨리: 아니요. 처음에는 작곡에 뜻이 전혀 없었어요. 활동 초기에는 다른 작곡가가 쓴 노래를 부르다 보니 부르기 어렵거나 키가 안 맞거나 저의 장점을 보여주기 힘든 노래를 많이 불렀어요.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아 그냥 내 노래를 직접 만들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죠. 어떻게 보면 제 노래 실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시작하게 된 것 같아요.

GL: 여러 가지 다양한 악기를 다루는 게 지금까지 활동하는 데 어떠한 영향을 주었나요? 

헨리: 어렸을 때 익혔던 다양한 악기에 대한 이해와 연습은 지금의 저를 있게 해 줬어요. 음악과 하모니에 대한 중요함을 알게 해 줬고, 새로운 악기를 다루는 데에서도 기본적인 지식이 많이 도움되거든요.

GL: 헨리 씨는 음악을 통해 특별히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신가요?

헨리: 많은 분이 제 음악을 듣고 긍정적인 기운을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음악에 담겨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이 있잖아요. 

GL: 싱어송라이터, 프로듀싱, 작곡 그룹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데, 엔지니어나 도전해보고 싶은 음악 분야가 있으신가요?

헨리: 음악과 관련된 기기들에 관심이 많아요. 엔지니어로서 전문성을 갖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고, 시도하고 있어요.

GL: 헨리 씨의 다음 앨범도 정말 기대가 되는데 다음 활동에 대한 계획이 있으신가요?

헨리: 지금 당장 다음 앨범 일정에 대해 확답은 못 드릴 것 같아요. 하지만 곡 작업은 항상 하고 있으니, 곧 좋은 음악을 여러분에게 보여드릴 기회가 또 있겠죠?    

GL: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인사 부탁드립니다.

헨리: 저 또한 이렇게 저의 음악적인 고민과 생각, 그리고 실제로 저의 작업 과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많은 분이 현재 팬데믹 현상으로 인하여 힘든 시간을 겪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 부디 건강하고 웃는 얼굴로 다시 만났으면 좋겠어요. 그때까지 모두 아프지 마시기를 바라요!

#陈立农[超话]##陈立农赤狐书生##电影赤狐书生#

韩国农糖aino的《赤狐书生》repo来啦~
我有很多话想说,所以我先用韩语写的..请谅解一下...3图是中文翻译版!!

한국에는 영화관 개봉 소식이 없고(현재 아직도 소식없음) 온라인 공개도 적어도 영화가 개봉하고 스크린 상영이 끝나야 나온다고 생각해서 너무너무 보고 싶어도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이렇게 빨리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어서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사실 지금까지 많은 리뷰, 비하인드, 그리고 예고편을 봐서 사실 내용은 거의 다 알고 있었지만 나도 드디어 영화를 처음부터 끝까지 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기분이 이런 기분일까

온라인으로 공개된 당일, 할 일을 다 마치자마자 영화를 봤다. 하지만 처음에는 이미 예고편으로 많은 장면을 접했음에도 음악이 좋다 화면이 좋다 전체적인 줄거리가 이렇구나 정도만 느껴졌다...대사에 고어를 많이 써서 나 같은 비전공 외국인에게는 이해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든 바쁜 일을 다 마치고 다시 한 장면 한 장면 멈춰가면서 모르는 단어를 사전에 찾아가며, 영어 자막 의미도 생각하며 보기 시작했다(사실 영어 수준은 훨씬 나쁨). 그렇게 다시 보면서 나도 점점 왕즈진과 백십삼의 감정을 느끼게 되었다. 비록 볼 때 한 대사 한 대사 끊어가면서 봐서 흐름이 끊기지 않았다고는 할 수 없었고 124분짜리 영화 한 편을 보는 데 4시간이 넘게 걸렸지만...이미 그때부터 눈물 한 바가지.. 그다음에 세 번째로 다시 처음부터 영화를 끊지 않고 끝까지 보고 난 지금에서야 완전히 영화를 잘 봤다고 말할 수 있게 되었다.

천리농의 목소리 연기는 순박하지만 자신의 이념을 지키기 위한 즈진의 마음이 느껴지는 것 같았다. 첫 연기이기도 하고, 농농 본인도 이건 완벽하게 완성된 만 점짜리가 아니라고 했지만, 그 연기는 그 순간에만 보여줄 수 있는 느낌이었고, 그건 아주 좋았다고 생각한다.(나한테 천리농은 언제나 완벽하긴 하지만...)
왕즈진은 정말 눈에 넣어도 안 아플 캐릭터였다. 정말 '바보'같아 보일지는 몰라도 잘 보면 너무 똑똑했다. 놀라서 소리 지르면서 도망 다니는데 너무 정확하게 유령(?)들을 쓰러뜨리고, 십삼을 구하러 어디에서 찾아왔는지도 모를 화약을 들고 나타나는 장면, 자신이 좋아하는 잉리엔이 그곳에서 벗어나게 하고 싶어서 결혼하자며 청혼하던 대사들, 심지어는 모든 것을 알고 있었고, 알았음에도 자신의 원혼단을 직접 빼서 백십삼에게 주는 모습까지... 남들과는 다르지만 자신의 길을 꿋꿋하게 지켜내는 왕즈진은, 어딘가 안쓰러운 부분도 있지만 정말 멋있었고 심지어 부럽기도 했다.
영화의 전체적인 내용은 사실 많이 예상을 한 내용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감동적이었다. 그리고 너무 신기했다. 시대적 배경은 아주 옛날이고, 나는 외국인인데도 시험의 성공과 실패, 좌절, 그리고 극복에 대한 이야기가 너무 와닿았고, 많은 위로가 되었다. 왕즈진과 백심삼의 동행은 나에게 만난 지 얼마 안 됐지만 많이 친해진 친구와 여행을 가서 좋은 추억을 만들었던 그때를 너무 생각나게 하기도 했다(작년에 농농이 때문에 중국으로 교환학생을 갔던 때에 사귄 친구와 난징 부자묘 공자 사원을 갔었고 영화 속의 서원과 비슷한 느낌이었기 때문에 뭔가 영화에 더 몰입할 수 있던 것 같기도...>두 번째 사진이 바로 여행 같이 갔던 그 친구가 몰래 찍어준 나ㅋㅋㅋ)

천리농이 나에게 가져다준 멋진 영화, 누가 인생 영화가 뭐냐고 물어보면 망설임 없이 이 영화 제목을 말할 것 같다. 겉으로는 단순한 판타지 영화일 뿐일지는 모르지만 그 안에 많은 생각들, 그리고 많은 위로가 담겨있다. 여러 가지 기억이 떠오르면서 극에 몰입했고, 영화의 장면, 대사, 음악, 배우들의 연기, 마지막 천리농의 엔딩곡까지 마음 가득히 감동을 받았다. 정말 혼자 봐도 좋고, 친구, 연인, 가족이랑 다 같이 보러 가도 좋을 것 같다. 나도 친구와 가족과 같이 보고 싶은데.. 한국도 영화관에서 개봉했으면 좋겠다... 개봉하면 꼭꼭 보러 가야지!!!

@陈立农 @陳立農工作室 @电影赤狐书生

SNS 예약 홍보글까지…박보검, 반박불가 ‘청춘기록’ 흥행 일등공신[TV보고서]
https://t.cn/A6bg20Fh

记者报道,据慧峻哥哥的扮演者李在元演员透露,#朴宝剑青春记录# 的kakaotalk团体聊天室是由宝剑开设的!虽然是事前制作的剧,但演员们现在还通过这个群进行交流。

一名电视剧相关人士向记者透露,朴宝剑在拍摄现场是气氛担当。他自己担任电视剧的主人公,本身就有很多戏份要消化,在入伍前拍摄行程排得很满。但即便如此,朴宝剑也会不仅照顾到一起共事的演员,而且连其他演员的经纪公司相关人士,甚至连现场工作人员都会照顾到。他要拍摄的戏份多,应该很累,但碰到工作人员们时都会先打招呼。#朴宝剑美谈制造机#

记者还写到了宝剑入伍后SNS每周一、每周二晚上10点20分都会释放青春记录照片和相关文字的事。众所周知,考虑到入伍后无法上网的情况,朴宝剑在入伍前就灵活运用了推特的预约发送功能。“这彰显出他对作品宣传的责任感,以及对观众和粉丝们的爱。”#朴宝剑推特#

全文:

[뉴스엔 황혜진 기자]

배우 박보검 아닌 사혜준은 상상하기 어렵다. 박보검이 tvN 월화드라마 '청춘기록' 흥행 일등공신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10월 27일 종영하는 '청춘기록'은 현실의 벽에 절망하지 않고 스스로 꿈과 사랑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청춘들의 성장기를 다룬 작품. 9월 7일 첫 방송된 이래 단 한 차례도 동 시간대 1위를 놓치지 않으며 순항했다. 6.3%(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전국 기준)로 출발한 시청률은 8.2%까지 상승하는 등 방영 내내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했다.

화제성도 만만치 않았다. TV 화제성 분석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청춘기록'은 10월 20일 기준 2주 연속 드라마 화제성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박보검은 9월 1주 차 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부문 정상에 오른 후 10월 3주 차까지 7주 연속 1위를 수성했다.

연예계 현실을 그대로 구현한 듯 실감 나는 배우들의 이야기, 공감 가는 청춘들의 성장기, 실감 나는 연출의 공을 빼놓을 수 없지만 믿고 볼 만한 배우들의 열연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흥행이다. 사혜준(박보검 분)을 필두로 박소담(안정하 분), 이재원(사경준 역), 신동미(이민재 역), 하희라(한애숙 분), 신애라(김이영 역), 한진희(사민기 역), 박도하(김건우 분) 등 연기자들은 각자 맡은 역할을 맞춤옷처럼 소화하며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그중에서도 주인공 박보검의 활약이 드라마 안팎으로 두드러졌다. 8월 31일 해군이 돼 복무 중인 박보검은 입대 전 마지막 촬영작이었던 '청춘기록'에 혼신의 힘을 다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연기한 사혜준은 갖가지 시련을 극복하고 모델에서 톱 배우로 성장하는 캐릭터. 배우로 활동을 시작한 박보검은 모델로서 어색하지 않은 모습을 선보이기 위해 촬영 전 패션쇼 런웨이 영상과 화보, 인터뷰 등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며 틈틈이 연습했다는 후문이다.

현장 분위기 메이커 역할 역시 박보검의 몫이었다. 사전 제작으로 기획된 '청춘기록' 촬영은 8월 23일 마무리됐다. 그러나 배우들의 인연은 지속되고 있다. 박보검이 단체 카카오톡 채팅방을 개설한 것을 계기로 배우들의 소통이 이어지고 있는 것.

사혜준 형 사경준 역으로 열연했던 배우 이재원은 최근 뉴스엔과의 인터뷰에서 "사전제작 드라마였지만 보검이가 단체 카카오톡 채팅방을 만든 이후 지금도 소통하며 지내고 있다. 모든 드라마가 그렇겠지만 13~14회 촬영할 때쯤에는 정말 가족처럼 편안한 분위기였다. 16부가 아니라 한 30부까지 찍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 배우들끼리 대화만 해도 즐거웠다"며 "촬영 막바지 정말 바빴는데 보검이가 배우들에게 직접 쓴 손편지를 선물했다"고 밝혔다.

한 드라마 관계자는 뉴스엔에 "박보검이 촬영장에서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다. 주인공이라 상대적으로 분량이 많았고 입대를 앞두고 촬영 스케줄이 빡빡했음에도 동료 배우들뿐 아니라 현장에 있던 다른 배우들의 소속사 관계자, 스태프들까지 살뜰히 챙겨 늘 분위기가 좋았다. 피곤했을 텐데 스태프들에게도 먼저 살갑게 인사를 건네더라"고 귀띔했다.

카메오 섭외에도 힘썼다. 2015년 방영된 tvN '응답하라 1988'에 함께 출연했던 혜리에게 특별 출연을 부탁해 캐스팅을 성사시킨 것. 이와 관련 혜리는 뉴스엔에 "박보검이 자신이 등장하는 신이 아닌데도 현장에 방문해 대사를 맞춰주거나 간식까지 챙겨주는 등 바쁜 일정에도 세심하게 신경 써줘서 든든했고 고마웠다"고 밝혔다.

입대 이후에도 드라마에 쏟아부은 박보검의 남다른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드라마가 끝나는 시간인 오후 10시 20분 자신의 공식 SNS에 '청춘기록' 배우들과 함께 찍은 사진, 드라마 관련 글을 게재한 것. 입대 이후 인터넷을 할 수 없는 상황을 고려, 입대 전 트위터 예약 기능을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작품 홍보에 대한 책임감, 시청자들과 팬들에 대한 애정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청춘기록'은 27일 방송되는 16회를 끝으로 막을 내린다. 꿈꾸던 대로 만인의 사랑을 받는 스타가 됐지만 소중한 가족과 연인, 친구들을 지키기 어려운 고독한 현실과 마주한 사혜준이 어떤 선택을 할지 결말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제작진은 '청춘기록'다운 결말을 선보이겠다고 예고했다. 제작진은 "청춘들의 곁에는 언제나 가족들이 있었다. 이들은 말하지 못했던 서로의 진심을 전하며 ‘청춘기록’의 한 페이지를 따스하게 장식할 것"이라며 "소중한 것들을 지키기 위한 사혜준의 굳은 결심과 선택이 뭉클함을 안길 것"이라고 밝혔다.


发布     👍 0 举报 写留言 🖊   
✋热门推荐
  • 白法又叫善法,身口意三门能引无罪安乐的行为都是白法,也就能增长守护一切福德18、增长妙称遍满三界念诵地藏咒能增长美名周遍三界。如果我们能以虔诚心,在殷勤的基础上
  • #刘亦菲##陈晓##梦华录##相学# 福泽深厚的面相有哪些特征眼睛有神:眼睛是一个人心灵的窗户,你是个什么样的人,别人也都能从眼睛里观察出来。第一次看刘亦菲的戏
  • 财运:这时候的财富状态还不错,但基础并不是非常稳定,这时候自己会有很多的想法和做法,部分人会考虑做新的投资,但除非是你真的很有研究了,再动手比较好哦。6.20-
  • 不离不弃的,才是真朋友;不见不散的,才是真感情,生命的天空里,有风和日丽,亦有云遮雾障。既然决定不了命运的走向,那就踏实走过每一天;既然左右不了天空的变幻,那就
  • 40%粗蛋白,其中93%的动物蛋白,18%果蔬纤维及其他营养素。【网易旗舰店】网易严选浓汤红肉猫罐头85g*6罐【¥24.9元】【9元券】 【微博发的商品都在
  • 个人操作建议:以太坊反弹1120-1140布局空单,目标下看1000即可!个人操作建议:以太坊反弹1120-1140布局空单,目标下看1000即可!
  • 尤其是今天,看看那几只涨停板的股票吧,你敢买吗?尤其是今天,看看那几只涨停板的股票吧,你敢买吗?
  • 佛教经典系列·疾疫(二) 大正新脩大藏經 第01冊No.24 起世經卷第九 隋天竺三藏闍那崛多等譯 劫住品第十 「諸比丘!云何名為疾疫中劫?諸比丘!彼
  • 许是最近关注文博较多,真的很有感触,展卷人与希孟一样都是孤独的,我经历你经历过的风霜雨雪,将隔着千秋的披风披在你的肩上,最终人群散去后两人隔着展柜遥遥相望,展卷
  • 迷之创新,大概是最后一代Pro,为魅族带来几乎灭绝的销量) 魅蓝(青年良品)对标小米红米系列,外观小清新为那些不想换手机花过多钱的那部分消费群体提供了一个(我
  • 芍药、牡丹、发财树、小玫瑰,希望你们在我的精心照料下长(多)命(活)百(两)岁(天)[喵喵]1⃣️2⃣️3⃣️我今天拍照啦 朋友圈空间不好意思发 那就在这里发吧
  • (1.实战派离婚律师梁聪律师团队,全国办案,成功拿下全国已知最经典的婚姻家事案例,包括但不限于替我方当事人争取到全国已知最高的家暴赔偿金和诉讼层面多分财产比
  • 净土十疑论 隋天台智者大师说 第八疑 问:众生无始已来,造无量业,今生一形,不逢善知识,又复作一切罪业,无恶不造。云何临终,十念成就,即得往生?出过三界结业之
  • 牧鲸人船长盖瑞和他的父亲杰克驾驶着一艘名叫“巨鲸威尔号”的邮轮,航行在大海之上,他们秉承着海神波塞冬对于追求快乐的信仰。!
  • 肯定是有必要的,而且如果是度数较高、眼轴较长(已经超过26mm),有豹纹眼底、视网膜有非压迫性变白区域(如图)甚至曾经已经查处过视网膜裂孔、变性等问题采取过治疗
  • #四季山庄幼儿园[超话]# 我的收物贴好像又又又被夹了,重新发一个新帖继续求❤️大力收娃喵喵菡,哲小豆,憨憨瀚瀚,真俊就哲(一二贩都可)浪里(帮友收,在群)[单
  • 6.1698.9➡️102.3➡️101➡️100.3这两天莫名其妙牙龈发炎 吃面包都疼 下午犯猪瘾嘴巴馋的要死 去罗森转了一圈 芋泥雪贝虎皮肉松卷冰麻薯冰皮月
  • (这只生物离场时,改为让最上方的卡离场)■驱动破坏者(这只生物每有6000力量就能多击溃1个护盾)■这只生物下的卡每有1张,力量就+2000。■这只生物的攻击结
  • 其实,最好的境界就是花未开全,月未圆。其实,最好的境界就是花未开全,月未圆。
  • 2020年八月或者九月,公司派其他员工来接手项目,其对这个安排感到不满意,为了显示其在这个项目里还有作用就对平台的数据进行了破坏。六七八三個月是消耗年假的時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