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 Interview] 프로듀서로 돌아온 천재 아티스트, 헨리를 만나다

2021.01.07. ARTISTS

싱어송라이터, 믹싱 엔지니어, 프로듀서로서 다양한 음악 분야에서 천재적인 재능을 뽐내는 헨리는 2020년 11월 발매된 앨범 ⟪JOURNEY⟫를 통해 더욱 탄탄해진 음악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다재다능한 뮤지션 헨리의 프로듀싱 철학에 관해 기어라운지가 인터뷰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GL: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간단한 소개와 인사 부탁드립니다.

헨리: 안녕하세요, 음악 하는 헨리입니다. : )

GL:  얼마 전 ⟪JOURNEY⟫라는 앨범을 공개하셨는데 앨범에 관해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헨리: 그 어떤 것보다 저, ‘헨리’의 느낌이 물씬 묻어나는 앨범이에요. 직접 악기와 사운드, 각종 요소를 가지고 다양한 실험을 하면서 제작하였기에 저의 음악적 색깔이 많이 들어가 있어요. 또, 저의 삶에서 온 경험과 영감들을 음악적으로 풀어냈기에 삶과 음악에 대한 저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앨범이죠.  

GL: 전 곡 모두 직접 프로듀싱하신 건가요?

헨리: 네, 전곡 모두 참여했어요. 

GL: 가장 애착이 많이 가는 곡 또는 헨리 씨의 음악적 색깔이 잘 드러나는 곡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요?

헨리: 타이틀곡 외에는 수록곡 를 뽑고 싶어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이 담겨 있거든요. 개개인이 그대로, 자신으로서 괜찮다는 메시지요. 

GL: 그 전에 발매하신 미니 앨범 ⟪Trap⟫, ⟪Fantastic⟫ 과 비교해 음악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는데 어떠한 이유 때문인가요?

헨리: 아무래도 이번 미니 앨범은 좀 더 저의 생각과 고민을 담으려고 노력했어요. 이전 앨범과는 시간상으로 공백이 있어서 더 성숙하고 진중한 모습이 담긴 것 같아요.

GL: 앨범 총 작업 기간은 어느 정도 걸렸나요?

헨리: 한 1년 정도 걸렸어요.

GL: 편곡, 레코딩 심지어 믹싱까지 모두 헨리 씨가 직접 관여한다고 들었는데, 다른 전문가에게 맡기기보다 직접 작업에 참여하시는 걸 선호하시나요? 그렇다면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헨리: 네, 제가 하는 모든 음악에 관한 작업은 제가 직접 해요. 제가 대중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음악을 보다 직접적으로, 그리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요.

GL: 이번 앨범의 레코딩과 믹싱에서 어떤 요소를 제일 신경 쓰며 작업하셨나요?

헨리: 모든 부분을 다 신경 썼지만, 특별히 더 신경 쓰면서 작업한 부분은 보컬 녹음이었어요. 마이크나 컴프레서 등 보컬 녹음에 필요한 장비를 최상급으로 사용했고, 녹음 후에도 컴퓨터에서 어떻게 만질지를 특별히 더 고민하고 신경 쓰면서 제가 직접 작업했어요. 마스터링에서는 최대한 음압을 확보하면서도 소리가 찢어지지 않게 신경 쓰면서 작업했습니다.

GL: 앨범에 쓰인 악기부터 사운드 요소들을 다 직접 녹음하신 건가요? 레코딩전부터 이미 완성된 톤으로 작업하셨는지 아니면 믹싱을 통해 원하는 톤을 얻으셨는지 궁금합니다.

헨리: 제가 직접 녹음한 것도 있고 다른 친구들이 녹음한 것도 있어요. 톤 같은 경우는 그때그때 다른데요, 보컬은 제가 만들어 둔 템플릿이 있어서 소리를 먼저 잡아주고 곡에 따라 EQ나 효과를 조금씩 바꾸는 정도로 작업해요. 악기도 비슷하게 하고요.

GL: 개인적으로 앨범 사운드의 퀄리티도 한층 더 좋아진 거 같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헨리: 기존 앨범에도 제가 꾸준히 참여를 해왔지만 이렇게 제가 전적으로 맡아서 한 적은 없었죠. 사운드가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저의 소리를 입히기 위해 더욱더 노력했습니다.

GL: 마스터링은 GLAB 스튜디오의  bk! (김범수 감독님)이 맡아서 진행하셨는데 마스터링작업에도 헨리 씨의 아이디어가 들어가 있나요?

헨리: 레코딩이나 믹싱은 제가 어느 정도 할 줄 알지만, 마스터링은 제가 잘 모르는 분야라 제가 평소에 믿고 맡길 수 있다고 생각한 GLAB 스튜디오의 bk! 감독님을 통해서 진행했어요. 모든 작업은 감독님이 알아서 진행해주셨고 저는 피드백을 드리는 정도로만 참여했습니다.

GL: 보컬이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곡의 느낌이 많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믹싱에서도 그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헨리: 맞아요, 아주 달라요. 이번 앨범 믹싱을 하면서 느꼈어요. 타이틀 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세 가지 버전이 있어요. 세 곡 모두 똑같은 마이크와 같은 환경에서 제가 녹음을 했는데 모두 느낌이 달라서 놀랐어요. 처음에는 모든 트랙에 똑같은 EQ 값을 주고 들어봤는데 어떤 트랙에서는 들리는 게 다른 트랙에서는 안 들리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당황스러웠죠. 결국, 세 트랙 모두 다르게 믹싱을 했죠. 신기하게도 중국어에는 리버브가 더 많이 필요하더라고요. 세 가지 버전 중에 가장 부르기 쉬웠던 건 영어 버전이었는데, 믹싱할 때도 가장 쉽게 작업이 돼서 너무 신기했어요.

GL: 헨리 씨의 연주는 악기와 테크닉을 비롯해 정말 다양한데요, 이러한 다양성을 헨리 씨 본인의 음악에 녹아들게 하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헨리: 음악에 대한 욕심인 것 같아요. 더 좋은 음악을 들려 드리고 싶은 마음이 크거든요. 이런 생각과 마음이 프로듀싱할 때에는 변덕스럽게 보일 수 있지만, 결국에는 더 좋은 음악을 보여 드리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GL: 이번 앨범 작업에 사용하신 장비들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헨리: 이번 앨범 작업을 할 때 녹음에 많은 신경을 썼어요. 마이크는 소니 C800G, 프리앰프는 빈티지 NEVE <니브>, Universal Audio <유니버셜 오디오>의 LA-2A,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Apollo 8 <아폴로 8>을 썼죠. 

GL: 많은 콘서트와 방송 활동을 통해 다양한 장비를 경험해보셨을 텐데 개인적으로 음악 장비에 욕심이 있으신가요?

헨리: 네 물론이죠. 연주나 퍼포먼스를 할 때 아웃풋이 마음에 안 들면 너무 신경이 쓰여요. 그래서 녹음부터 수정까지 제가 직접 작업하기 시작했죠.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장비에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GL: <비긴어게인> 시즌 2에서 헨리 씨가 노래하실 때 Telefunken M80 마이크를 사용하시는 걸 자주 봤습니다. 개인용 무선마이크 셋의 마이크 헤드도 Telefunken M80 WH로 바꿔서 쓰고 계시는데, 특별히 M80을 찾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헨리: 라이브에는 Telefunken <텔레펑켄>M80을 즐겨 쓰는데 Shure <슈어>나 다른 다이내믹 마이크도 써봤지만 제가 듣기엔 대부분 먹먹한 소리가 나요. M80은 고역대가 시원시원하게 뚫고 나오는 게 마음에 들었어요

GL: 싱어송라이터로도 활동 중이신데 작곡할 때 즐겨 찾는 장비가 있으신가요?

헨리: 작곡할 때는 많은 장비를 사용하지는 않아요. DAW는 지금 Cubase <큐베이스>를 쓰고 있는데 라이브 할 때 MIDI를 즐겨 쓰다 보니 Ableton Live <에이블턴 라이브>로 바꾸려고 생각 중이에요.

GL: 이번 앨범에는 808 베이스부터 신스, 보코더 등 다양한 사운드 요소가 들어가 있습니다. 헨리 씨가 프로듀싱하면서 즐겨 사용하시는 가상 악기가 있나요?

헨리: 너무 많죠. 샘플도 많이 쓰고 Kontakt <콘탁>내의 소리를 즐겨 쓰고 있어요. 특히 콘탁 내의 Damage <데미지>나 Strings <스트링스>를 애용하고 있죠. 

GL: 지금 사용하고 계신 장비에 단 하나의 새로운 장비만 추가할 수 있다면 어떤 걸 고르시겠어요?

헨리: 굳이 하나를 뽑자면 LA-2A의 오리지널 빈티지 모델이요. 지금 유니버셜 오디오가 복각한 LA-2A를 사용하고 있는데, 조금 더 따뜻한 소리를 내줄 것 같아요.

GL: 이번 앨범에 믹싱 엔지니어로도 참여하셨는데, 믹싱하실 때 사용하시는 장비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헨리: 믹싱할 때는 주로 In The Box 위주로 하기 때문에 하드웨어를 많이 쓰진 않아요. 하드웨어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아폴로 8, 컴프레서로 LA-2A 정도 사용하고 있고 메인 스피커로는 Barefoot <베어풋>사의 MicroMain26 <마이크로메인26>을 사용 중이에요.

GL: 여러 녹음실을 다녀보며 다양한 모니터링 스피커를 경험해 보셨을 텐데, MM26을 고르신 데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헨리: 제가 작업할 때 소리를 굉장히 크게 듣거든요. MM26은 제가 경험해 본 것 중에 가장 베이스 전달이 뛰어난 스피커이기도 하고 모든 주파수 대역의 소리를 잘 구현해줘서 즐겨 쓰고 있어요. 

GL: 평소에도 믹싱을 많이 하시나요?

헨리: 네. 정말 많이 즐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TV 쇼 <비긴어게인>의 최종 믹싱은 제가 다 하고 있어요. 프로그램에서 제가 노래한 트랙뿐만 아니라 다른 출연진의 노래 믹싱에도 자주 참여하기도 하고, 음악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면 제가 해결하곤 하죠.

GL: 미국 보스턴의 버클리 음대의 작곡으로 진학하셨는데, 그전부터 작곡에 대한 목표가 있으셨나요?

헨리: 아니요. 처음에는 작곡에 뜻이 전혀 없었어요. 활동 초기에는 다른 작곡가가 쓴 노래를 부르다 보니 부르기 어렵거나 키가 안 맞거나 저의 장점을 보여주기 힘든 노래를 많이 불렀어요.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아 그냥 내 노래를 직접 만들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죠. 어떻게 보면 제 노래 실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시작하게 된 것 같아요.

GL: 여러 가지 다양한 악기를 다루는 게 지금까지 활동하는 데 어떠한 영향을 주었나요? 

헨리: 어렸을 때 익혔던 다양한 악기에 대한 이해와 연습은 지금의 저를 있게 해 줬어요. 음악과 하모니에 대한 중요함을 알게 해 줬고, 새로운 악기를 다루는 데에서도 기본적인 지식이 많이 도움되거든요.

GL: 헨리 씨는 음악을 통해 특별히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신가요?

헨리: 많은 분이 제 음악을 듣고 긍정적인 기운을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음악에 담겨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이 있잖아요. 

GL: 싱어송라이터, 프로듀싱, 작곡 그룹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데, 엔지니어나 도전해보고 싶은 음악 분야가 있으신가요?

헨리: 음악과 관련된 기기들에 관심이 많아요. 엔지니어로서 전문성을 갖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고, 시도하고 있어요.

GL: 헨리 씨의 다음 앨범도 정말 기대가 되는데 다음 활동에 대한 계획이 있으신가요?

헨리: 지금 당장 다음 앨범 일정에 대해 확답은 못 드릴 것 같아요. 하지만 곡 작업은 항상 하고 있으니, 곧 좋은 음악을 여러분에게 보여드릴 기회가 또 있겠죠?    

GL: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인사 부탁드립니다.

헨리: 저 또한 이렇게 저의 음악적인 고민과 생각, 그리고 실제로 저의 작업 과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많은 분이 현재 팬데믹 현상으로 인하여 힘든 시간을 겪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 부디 건강하고 웃는 얼굴로 다시 만났으면 좋겠어요. 그때까지 모두 아프지 마시기를 바라요!

201123 Weverse Magazine 敏子采访原文

magazine.weverse.io/article/view?lang=ko&num=56

지민 “저는 사랑받고 싶어 하는 사람이더라고요”
방탄소년단 ‘BE’ 컴백 인터뷰
2020.11.23
지민은 대화할 때 ‘그냥’이란 단어를 종종 쓰곤 한다. 그러나 그가 ‘그냥’이라고 하는 말 다음에는, 진심 없이는 아무리 생각해도 할 수 없는 말들이 이어지곤 한다.

【10월에 한 브이라이브에서 투어가 열리면 공항에서 입으려고 했던 옷을 입었어요.】
지민: 저도 깨닫지 못했었는데, 지금의 현실을 그제야 받아들이게 됐던 것 같아요.

【팬들을 직접 만나기 어려운 상황이요? 】
지민: 네. 지금 상황에서 우리가 무대를 보여줘야 한다면, 음악을 들려줘야 한다면 어떤 식으로 보여주고 들려줄까에 대해 고민하게 됐어요. 그러면서 닫혀 있고 막혀 있던 것들이 열린 기분이 많이 들었어요. 한창 투어를 돌면서 가지는 그 텐션까지는 아니에요. 그래서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도 하고요. 하지만 노래를 만드는 것처럼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하려고 해요.

【새 앨범 ‘BE’가 마음을 정리하고 앞으로 나아가려는 과정을 담은 것 같기도 해요.】
지민: 멤버들이 앨범에 넣고 싶은 이야기들에 대해 듣는 입장이었는데, 각자 마음을 정리했다기보다 딱 지금 현재의 기록을 남겨둔 앨범 같아요. 이겨내고 싶은 사람은 이겨내고, 힘들면 힘들다고 자유롭게 생각을 이야기하면서 만들었어요.

【‘BE’의 프로젝트 매니저를 하면서 멤버들의 이야기를 어떻게 모으고 정리했나요? 】
지민: 윤기 형이 프로젝트 매니저로 저를 추천해서 하게 됐는데, 뭘 이끌어야겠다고 생각한 건 아니고 멤버들이 수월하게 빨리 작업할 수 있게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각자의 생각이라든지, 회사에서 알고 싶어 하는 저희의 입장이라든지. 그래서 빨리 의견을 물어보고 취합해서 정리하고 “이런 의견이 나왔어, 어때?” 이렇게 다시 물어보고, 괜찮다고 하면 회사에 알리고, 곡을 만든 게 있으면 받아서 보내고.

【의견이 늦는 멤버들은 어떻게 재촉했어요?(웃음)】
지민: 단톡방에 이름을 꼭 집어서 남기니까 답변을 주더라고요.(웃음) “누구누구누구는 아직 의견을 안 줬는데?”라고 하면 알아서 서로 “얘들아 빨리 해줘.” 하고 얘기해서 주더라고요.

【멤버가 하면 그게 좋네요.(웃음) 의견이 다를 땐 어떻게 조정했나요?】
지민: 맨 처음에 만나서 한 시간 정도 이야기할 때, 다 같이 그랬어요. 지금 힘들다고 느끼는 사람은 그냥 절실하게 힘든 곡을, 희망을 주고 싶은 사람은 희망적인 곡을 편하게 작업해보자. 그래서 일단 주제부터 내보자. 그리고 우리가 일곱 명이고 지금 상황에 대한 이야기니까 ‘skit’ 하나 넣어서 딱 일곱 곡 넣고, 개인 곡은 절대 넣지 말자, 다같이 할 수 있는 뭔가를 만들어보자고 했어요.

【작업 방식도 최근 앨범들과 달랐겠어요.】
지민: 누구누구는 이 곡을 하고, 다른 사람은 저런 곡을 하자는 식의 이야기가 없었어요. 그냥 곡 놓고 “이거 하고 싶은 사람!”, “저거 하고 싶은 사람!” 이렇게 나누게 된 거예요. 그래서 뭔가 욕심이 더 나고, 내 작업물로 멤버들한테 인정받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함께하는 게 너무 즐거우니까 뭔가 만들면 빨리 멤버들한테 들려주고 싶었고, 칭찬도 받는 시간들이 즐겁다 보니 즐겁게 불타서 했던 것 같아요. 완성될 때쯤에는 그 감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곡들이 팬들한테 잘 전달되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하게 됐어요. 안 들어간 곡들이 있지만.(웃음) 네, 즐거웠어요.

【팬들에게 곡을 들려주는 것 자체도 중요하지만 준비하는 과정도 중요하게 느껴지네요.】
지민: 얼마 전 저도 몰랐던 제 자신에 대해 알게 됐는데, 저는 사랑받고 싶어 하는 사람이더라고요. 돌이켜보니까 내가 하는 일뿐만 아니라 친구 관계, 가족 관계, 멤버 관계 그리고 팬들과의 관계를 통해 정말로 그렇게 사랑을 받고 싶어서 이렇게 하는 거란 걸 알게 됐어요. 그 사람들과의 관계를 지켜내기 위한 행동들은 너무너무 힘들었는데, 인정받고 그 관계를 지켜냈을 때의 뿌듯함과 나만의 무언가가 생기는 느낌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그냥 사랑을 받기보다 사랑을 주기 위한 노력에서 서로 생기는 깊은 신뢰에서 오는 만족이라고 해야 할까요?】
지민: 제가 많은 사람들에게 받았던 것에 대한 걸 내가 그분들에게 한 것보다 조금 더 자주 생각했던 것 같아요. 팬들이나 멤버들한테 꼭 뭔가를 해줘야 되는 건 아니지만 그분들한테 받은 감사함을 다시 한 번 절실하게 느꼈어요. 또 저를 배려하지 않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에 대해서도 느끼게 됐고요. 그 사람들을 멀리한다기보다 그런 반응에 감정적이지 않게 될 수 있었고요. 저한테 너무나 넘치게 배려해주시는 분들에게는 감정적으로 넘치게 다가갈 수 있게 됐고요.

【요즘 팬들에게 그런 마음을 전하기 어려워졌잖아요. 발표하는 작품들로 전달할 수밖에 없는데, 무엇을 전하고 싶나요?】
지민: 앨범을 내고 뮤직비디오를 찍을 때 메시지는 항상 들어 있지만, 메시지는 모르셔도 되는데 그냥 듣고 기분 좋았으면 좋겠고 보는 즐거움이 있으면 좋겠다가 1번인 것 같아요. 제가 풀어지지 않고 지켜내서 멋지게 만들어내는 작품에 더할 나위 없이 즐거웠으면 좋겠고, 거기에 맞는 완벽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관리도 하고 연습도 하게 돼요.

【그 점에서 지민 씨의 노래와 춤도 많이 변화 중인 것 같아요. ‘Black Swan’과 ‘Dynamite’의 퍼포먼스는 전혀 다른데, 달라진 몸 라인 때문인지 춤이 전달하는 일관된 느낌은 더 분명해졌어요. 춤추는 사람으로서, 무엇을 표현하고 싶나요?】
지민: 그냥 감정이 느껴졌으면 좋겠어요. 춤을 추든, 액션을 취하든, 노래를 하든, 어떤 감정으로 이걸 표현하고 있는지 느껴지면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모니터링도 많이 받고, 많이 물어보고, 많이 찾아봤을 때 무대 위에서 원하는 감정을 전달하기 적절한 몸들이 있는 것 같아요. 각자 가진 체형도 다르니까요. 그래서 저는 지금 제 나이에 제 감정을 제 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괜찮은 몸을 생각해서 열심히 다이어트도 했는데, 요즘엔 그때보다는 무너졌어요.(웃음)

【‘Dynamite’에서 춤을 출 때 몸의 라인, 특히 뒷모습이 전과 다르더라고요. 춤 선이 더 가벼워졌고요. 달라진 몸이 춤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
지민: 제가 58kg 정도 나갈 때 원하는 핏이 나와서, 다이어트로 5kg 정도 빼는 동안 제가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찾았어요. 스스로를 모니터링하면 객관적일 수는 없지만 약간의 분위기 정도였던 것 같아요. 전에는 정말 군더더기 없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고, 그러다 보니까 새로운 시도보다 실수가 없는, 더 나아가지 않으려고 막고 있는 게 있었어요. 그런데 ‘Dynamite’ 하면서 안 써봤던 표정도 써보고, 이 곡에 진짜 집중하는 느낌을 갖게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Dynamite’를 하면서 센치하게도 해보고, 뭐라고 해야 하지? 좀 폼 잡는 것(웃음) 그런 식으로도 해보고 그냥 표정을 웃기게도 써보면서 여러 가지 시도를 했어요. 각각의 요소들을 다 신경 쓰기보다 보여주고 싶은 그림 하나에 집중할 수 있게 됐어요.

【뭘 보여주고 싶었나요?】
지민: 코로나19 때문에 저희를 보여주지 못한 시간들이 있잖아요. 그동안 우리가 다 던지고 놨구나 하는 게 아니라 끝까지 잡고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어요. 계속 열심히 하고 있다는 것. 하지만 열심히 하는 게 춤으로 드러나는 건 너무 힘들어 보이니까 ‘Dynamite’에서는 표정이나 동작도 가볍게 웃으면서 했고요.

【그게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팀 전체에 동기부여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을 텐데.】
지민: 코로나19가 퍼지고 나서 처음에는 빌보드 HOT 100 1위 했을 때만큼 실감을 못했어요. 1위 할 때는 상황이 이렇다 보니 휴대폰으로 성적 보고 1등! 이래서 놀랍기는 한데 체감이 좀 어려웠어요. 멤버들끼리 울기는 했지만.(웃음) 그런데 코로나19는 처음에는 “에이, 금방 잠잠해질 거고, 우린 투어할 거야.” 이랬어요. 왜냐하면 저희가 올해는 “몸이 좀 힘들더라도 진짜 1년 달려보자. 달리고 부서지자.”고 했었거든요. 이런 상태였는데 진짜 맥이 팍 빠졌어요. 심지어 올해 공연이 어렵다는 말을 듣게 됐을 때 약간... 머릿속이 검은색이 됐던 것 같아요. 아무 생각도 안 나고, 그렇다고 그냥 쉬는 것도 아니고. 남들은 더 힘든데 저희는 일을 하고 있으니까 이걸 기뻐해야 할지 슬퍼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모든 게 도저히 답이 안 나오니까 참 힘들었어요.

【어떻게 극복했나요?】
지민: 인터뷰도 그렇고, 누군가 “목표가 뭐예요?”라고 물어보면 멤버들이랑 “오랫동안 공연하는 게 제 목표입니다. 아마 제 목표가 가장 큰 게 아닐까 싶습니다.”라고 했는데 그게 멤버들에게 보내는 메시지였어요. ‘나 너희들이랑 진짜 오랫동안 같이 하고 싶어.’ 그런 마음들이 서로 잘 전달된 것 같아요. 멤버들이 무너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진짜 많았어요. 그런데 먼저 멤버들이 웃으면서 서로서로 힘내줬던 것 같아요. 같이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시간이 늘어나니까 무슨 일이 있어도 모여서 술 한잔 하면서 이야기하면 잘 풀렸어요.

【그렇게까지 일을 붙잡고 싶어 하는 이유가 뭘까요? 】
지민: 정말 순수하게 이 일을 사랑하고 싶어요. 일을 정말 일로만 바라보게 되면 돈에 대한 욕심만 남을 텐데, 팬들과 저희의 그리고 저희끼리의 관계가 단순히 그런 관계로만 형성됐다고는 절대 생각 안 해요. 그런데 몸이 너무 힘들고 마음이 피폐해지면 일을 억지로 하게 되니까 이 관계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그런 게 무서웠어요.

【‘병’이 일에 대한 멤버들의 생각을 이야기한 곡인데, 본인의 일을 어떻게 받아들이나요?】
지민: 그런 건 있는 것 같아요. 공연을 하고 노래를 부르는 제 본업을 두고 일하러 갔다 온다고 얘기를 안 해요. 그런데 본업이 아닌데 카메라가 앞에 있거나 하면 일하러 갔다 온다고 하게 돼요. 노래하고 팬들 앞에서 공연하는 건 일이라기보다 너무너무 하고 싶고, 해야 하는 거라고만 생각해왔어요.

【‘병’에서 작곡을 했죠?】
지민: 브리지 부분이요. 피독 형이랑 둘이서 녹음하다 멜로디가 없는 부분이 나왔는데, 그냥 제가 했던 추임새라고 해야 하나? 제 마음대로 불렀는데 그걸 다시 불러보라고 한 거죠. 그래서 “아 진짜요?” 그러니까 “너가 멜로디를 좀 정리해와라.” 이래서 그 멜로디를 쓰게 됐어요.

【‘BE’의 다른 곡들도 그런 부분이 있지만 ’병’은 정서적으로 뭔가 오래전 한국 힙합 같기도 해요.】
지민: 저도 들었을 때 20년 전 그때를 생각하고 불렀던 것 같아요. 곡 전체는 홉이 형이 만들어서 저 혼자 그렇게 생각한 거긴 한데.(웃음) 보컬들이 어느 파트를 불러야 될지도 물음표로 돼 있는 상황에서 제가 불렀거든요. 그러다 완전 제 마음대로 하려니까 조금 제지를 받긴 했지만(웃음) 재밌게 했어요.

【녹음을 하면서 보컬이 달라진 부분이 있나요? ‘BE’ 전체적으로 약간 말하듯이 음색만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부분들이 많던데요. 】
지민: 항상 곡에 대한 그림을 그리면서 불렀는데 이번에는 그런 게 없었어요. 특히 ‘Life Goes On’은 제 얘기라고까지 할 수는 없지만 감정이입할 수밖에 없어서 ‘목소리를 어떻게 들려줘야겠다’ 같은 생각은 아예 안 했어요. 그 곡만큼은 어떤 감정을 들려주겠다는 생각도 없이 그냥 지금 붕 떠 있는 마음을 그대로 녹음했어요.

【‘잠시’의 영어명이 ‘텔레파시(Telepathy)’예요.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제작 과정을 보여줄 때 멤버들이 텔레파시를 아이디어로 언급했었는데, 그만큼 팬들에게 보내는 노래란 생각이 들었어요. 텔레파시로 팬들하고 대화를 한다면, 무슨 말을 전하고 싶나요?】
지민: 사람들이 가진 예쁜 마음들이 있는데, 그것만 안 잃었으면 좋겠어요. 텔레파시를 말씀하셨는데, 저는 팬들이랑 정말로 텔레파시를 나눈다고 생각해요. 물론 완벽하게는 할 수 없지만, 진심을 전하면 어떻게든 느껴진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팬들께서 저희를 응원하고 옆에 붙어 있으려고 해주시는 거라고 생각해요.

#韩国诞生花##bts[超话]##防弹少年团[超话]##金南俊[超话]##金硕珍[超话]##闵玧其[超话]##郑号锡[超话]##朴智旻[超话]##金泰亨[超话]##田柾国[超话]#
韩国生辰诞生花及花语(日期后面是花名+花语 可以自行复制到词典查阅)
搞个存档吧 供大家(和我自己)查阅
完整资料来自奶味 图片标注七个宝贝的生日

1월 탄생화

1일 스노드롭: 희망
2일 노랑수선화: 사랑에 답하여
3일 사프란 후회없는 청춘
4일 히아신스: 차분한 사랑
5일 노루귀: 인내
6일 흰제비꽃 : 순진무구한 사랑
7일 튤립: 실연
8일 보랏빛 제비꽃 : 사랑
9일 노랑제비꽃 : 수줍은 사랑
10일 회양목: 참고 견뎌냄
11일 측백나무 : 견고한 우정
12일 향기 알리섬 : 빼어난 미모
13일 수선화 : 신비
14일 시클라멘 : 내성적 성격
15일 가시 : 엄격
16일 노랑 히아신스 : 승부
17일 수영 : 친근한 정
18일 어저귀 : 억측
19일 소나무 : 불로장수
20일 미나리아재비 : 천진난만
21일 담쟁이덩굴 : 우정
22일 이끼 : 모성애
23일 부들 : 순종
24일 가을에 피는 사프란 : 절도의 미
25일 점나도나물 : 순진
26일 미모사 : 예민한 마음
27일 마가목 : 게으름을 모르는 마음
28일 검은 포플라 : 용기
29일 이끼 : 모성애
30일 매쉬 메리골드 :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
31 노란 사프란 : 청춘의 환희

2월 탄생화

1일 앵초 : 젊은 시절과 고뇌
2일 모과 : 평범
3일 황새냉이 : 그대에게 바친다
4일 빨간앵초 : 돌보지 않는 아름다움
5일 양치 : 사랑스러움
6일 바위솔 : 가사에 근면함
7일 물망초 : 날 잊지 말아요
8일 범의귀 : 절실한 애정
9일 은매화 : 사랑의 속삭임
10일 서향 : 영광
11일 멜리사 : 동정
12일 쥐꼬리망초 : 가련미의 극치
13일 갈풀 : 끈기
14일 카모밀레 : 역경에 굴하지 않는 강인함
15일 삼나무 : 그대를 위해 살다
16일 월계수 : 명예
17일 야생화 : 친숙한 자연
18일 미나리아재비 : 천진난만
19일 떡갈나무 : 붙임성이 좋음
20일 칼미아 : 커다란 희망
21일 네모필라 : 애국심
22일 무궁화 : 미요한 아름다움
23일 살구꽃 : 아가씨의 수줍음
24일 빙카 : 즐거운 추억
25일 사향장미 : 변덕스런 사랑
26일 아도니스 : 추억
27일 아라비아의 별 : 순수
28일 보리 : 일치단결
29일 아르메리아 : 배려

3월 탄생화

1일 수선화 : 자존
2일 미나리아재비 : 아름다운 인격
3일 자운영 : 나의 행복
4일 나무딸기 : 애정
5일 수레국화 : 행복감
6일 데이지 : 명랑
7일 황새냉이 : 사무지는 그리움
8일 밤꽃 : 진심
9일 낙엽송 : 대담
10일 느릅나무 : 고귀함
11일 씀바귀 : 순박함
12일 수양버들 : 사랑의 슬픔
13일 산옥잠화 : 사랑의 망각
14일_ 아몬드 : 희망
15일 독당근 : 죽음도 아깝지 않음
16일 박하 : 미덕
17일 콩꽃 :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
18일 아스파라거스 : 무변화
19일 치자나무 : 한없는 즐거움
20일 보라색 튤립 : 영원한 애정
21일 벚꽃난 : 인생의 출밥
22일 당아욱 : 은혜
23일 글라디올러스 : 정열적인 사랑
24일 금영화 : 희망
25일 덩굴성 식물 : 아름다움
26일 흰앵초 : 첫사랑
27일 칼세올라리아 : 도움
28일 꽃아카시아나무 : 품위
29일 우엉 : 괴롭히지 말아요
30일 금작화 : 청초
31일 흑종초 : 꿈길의 애정

4월 탄생화

1일 아몬드 : 진실한 사랑
2일 아네모네 : 기대
3일 나팔수선화 : 존경
4일 빨강 아네모네 : 그대를 사랑해
5일 무화과 : 풍부
6일 아도니스 : 영원한 행복
7일 공작고사리 : 신명
8일 금작화 : 박애
9일 벚나무 : 정신미
10일 빙카 : 즐거운 추억
11일 꽃고비 : 와주세요
12일 복사꽃 : 사랑의 노래
13일 페르시아 국화 : 경쟁심
14일 흰나팔꽃 : 넘치는 기쁨
15일 펜 오키드 : 훌륭함
16일 튤립 : 아름다운 눈동자
17일 독일창포 : 멋진 결혼
18일 자운영 : 감화
19일 참제비고깔 : 청명
20일 배나무 : 온화한 애정
21일 수양버들 : 내 가슴의 슬픔
22일 과꽃 : 믿음직한 사랑
23일 도라지 : 상냥하고 따뜻함
24일 제라늄 : 결심
25일 중국 패모 : 위엄
26일 논냉이 : 불타는 애정
29일 동백나무 : 매력
30일 금사슬나무 : 슬픈 아름다움

5월 탄생화

1일 카우슬립 앵초 : 젊은 날의 슬픔
2일 미나리아재비 : 천진난만함
3일 민들레 : 신탁
4일 딸기 : 존중과 애정
5일 은방울꽃 : 섬세함
6일 비단향나무꽃 : 영원한 아름다움
7일 딸기 : 사랑과 존경
8일 수련 : 청순한 마음
9일 겸벚꽃 : 정숙 단아함
10일 꽃창포 : 우아한 마음
11일 사과 : 유혹
12일 라일락 : 사랑의 싹
13일 산사나무 : 유일한 사랑
14일 매발톱꽃 : 승리의 맹세
15일 물망초 : 진실한 사랑
16일 조팝나물 : 선언
17일 노랑 튤립 : 사랑의 표시
18일 옥슬립 앵초 : 첫사랑
19일 아리스타타 : 아름다움의 소유자
20일 괭이밥 : 빛나는 마음
21일 담홍색 참제비고깔 : 자유
22일 귀고리꽃 : 열렬한 마음
23일 풀의 싹 : 첫사랑의 추억
24일 헬리오토로트 : 사랑이여 영원하라
25일 삼색제비꽃 : 순애
26일 올리브나무 : 평화
27일 데이지 : 순수한 마음
28일 박하 : 미덕
29일 토끼풀 : 쾌활
30일 보랏빛 라일락 : 사랑이 싹이 트다
31일 무릇 : 강한 자제력

6월 탄생화

1일 장미 : 나의 마음 그대만이 아네
2일 빨강 매발톱꽃 : 솔직
3일 아마 : 감사
4일 장미 : 아름답게 빛나는 얼굴 모습
5일 메리골드 : 가련한 애정
6일 노랑 붓꽃 : 믿는 자의 행복
7일 슈미트티아나 : 사모하는 마음
8일 재스민 : 사랑스러움
9일 스위트피 : 우아한 추억
10일 수엄패랭이꽃 : 의협심
11일 중국패모 : 위엄
12일 레제다 오도라타 : 매력
13일 디기탈리스 : 가슴 속의 생가
14일 뚜껑별꽃 : 추상
15일 카네이션 : 정열
16일 튜베 로즈 : 위험한 쾌락
17일 토끼풀 : 감화
18일 백리향 : 용기
19일 장미 : 사랑
20일 꼬리풀 : 달성
21일 달맞이꽃 : 자유스러운 마음
22일 가막살나무 : 사랑은 죽음보다 강하다
23일 접시꽃 : 열렬한 연애
24일 버베나 : 가족의 화합
25일 나팔꽃 : 덧없는 사랑
26일 흰라일락 : 아름다운 맹세
27일 시계꽃 : 성스러운 사랑
28일 제라늄 : 그대가 있기에 행복이 있네
29일 빨강 제라늄 : 그대가 있어 사랑이 있네
30일 인동 : 사랑의 인연

7월 탄생화

1일 단양쑥부쟁이 : 태만
2일 금어초 : 욕망
3일 흰생 양귀비 : 망각
4일 자목련 : 자연애
5일 라벤더 : 풍부한 향기
6일 해바라기 : 애모
7일 서양까지밥나무 : 예상
8일 버드푸트 : 다시 만날 날까지
9일 아이비 제라눔 : 진실한 애정
10일 초롱꽃 : 감사
11일 아스포델 : 나는 당신의 것
12일 좁은입배풍동 : 참을 수 없어
13일 잡초의 꽃 : 실제적인 사람
14일 플록스 : 온화
15일 들장미 : 사랑스러움
16일 비단향꽃무 : 영원한 아름다움
17일 흰색장미 : 존경
18일 이끼 장미 : 가련함
19일 백부자 : 아름답게 빛나다
20일 가지 : 진실
21일 노랑장미 : 아름다움
22일 패랭이꽃 : 사모
23일 장미 : 아름다움
24일 연령초 : 그윽한 마음
25일 말오줌나무 : 열심
26일 향쑥 : 평화
27일 제라늄 : 진실한 애정
28일 패랭이꽃 : 언제나 사랑
29일 선인장 : 불타는 마음
30일 서양종 보리수 : 부부애
31일 호박 : 광대함

8월 탄생화

1일 빨강 양귀비 : 위로
2일 수레국화 : 행복
3일 수박풀 : 아가씨의 아름다운 자태
4일 옥수수 : 재보
5일 엘리카 : 고독
6일 능소화 : 명예
7일 석류 : 원숙한 아름다움
8일 진달래 : 사랑의 희열
9일 시스터스 : 사랑의 희열
10일 이끼 : 모성애
11일 빨강무늬제라늄 : 위안
12일 협죽도 : 위험
13일 골든 로드 : 경계
14일 저먼더 : 경애
15일 해바라기 : 광휘
16일 타마린드 : 사치
17일 튤립나무 : 전원의 행복
18일 접시꽃 : 열렬한 사랑
19일 로사 캠피온 : 성실
20일 프리지아 : 순결
21일 짚신나물 : 감사
22일 스피리아 : 순결
23일 서양종 보리수 : 부부애
24일 금잔화 : 이별의 슬픔
25일 안스륨 : 사랑에 번민하는 마음
26일 하이포시스 오리머 : 빛을 찾다
27일 고비 : 몽상
28일 에린지움 : 비밀스런 애정
29일 꽃담배 : 그대 있어 외롭지 않네
30일 저먼더 : 담백
31일 토끼풀 : 약속

9월 탄생화

1일 호랑이꽃 : 나를 사랑해 주세요
2일 멕시칸 아이비 : 변화
3일 마거리트 : 마음속에 감춘 사랑
4일 뱀무 : 만족된 사랑
5일 느릅나무 : 신뢰
6일 한련 : 애국심
7일 오렌지 : 새색시의 기쁨
8일 갓 : 무관심
9일 갓개매취 : 추억
10일 흰색 과꽃 : 믿는 마음
11일 알로에 : 꽃도 잎새도
12일 클레마티스 : 마음의 아름다움
13일 버드나무 : 솔직
14일 마르멜로 : 유혹
15일 다알리아 : 화려함
16일 용담 : 슬픈 그대가 좋아
17일 에리카 : 고독
18일 엉겅퀴 : 엄격
19일 사초 : 자중
20일 로즈메리 : 나를 생각해요
21일 사프란 : 후회스런 청춘
22일 퀘이킹 그라스 : 흥분
23일 주목 : 고상함
24일 오렌지 : 새색시의 기쁨
25일 메귀리 : 음악을 좋아함
26일_ 감 : 자연미
27일 떡갈나무 : 사랑은 영원
28일 색비름 : 애정
29일 사과 : 명성
30일 삼나무 : 웅대

10월 탄생화

1일 빨강 국화 : 사랑
2일 살구 : 아가씨의 수줍음
3일 단풍나무 : 자제
4일 홉 : 순진무구
5일 종려나무 : 승리
6일 개암나무 : 화해
7일 전나무 : 고상함
8일 파슬리 : 승리
9일 희향 : 극찬
10일 멜론 : 포식
11일 부처꽃 : 사랑의 슬픔
12일 월귤 : 반항심
13일 조팝나무 : 단정한 사랑
14일 흰색 국화 : 진실
15일 스위트 바즐 : 좋은 희망
16일 이끼장미 : 순진무구
17일 포도 : 신뢰
18일 넌출월귤 : 마음의 고통을 위로하다
19일 빨강 봉선화 : 날 건드리지 마세요
20일 마 : 운명
21일 엉겅퀴 : 독립
22일 벗풀 : 신뢰
23일 흰독말풀 : 경애
24일 매화 : 고결한 마음
25일 단풍나무 : 염려
26일 수영 : 애정
27일 들장미 : 시
28일 무궁화 : 미묘한 아름다움
29일 해당화 : 이끄시는 대로
30일 로벨리아 : 악의
31일 칼라 : 열혈

11월 탄생화

1일 서양모과 : 유일한 사랑
2일 루피너스 : 모성애
3일 브리오니아 : 거절
4일 골고사리 : 진실의 위안
5일 단양쑥부쟁이 : 공훈
6일 등골나물 : 주저
7일 메리골드 : 이별의 슬픔
8일 가는동자꽃 : 기지
9일 물약의 꽃 : 진실
10일 부용 : 섬세한 아름다움
11일 흰동백 : 비밀스런 사랑
12일 레몬 : 진심으로 사모함
13일 레몬 버베나 : 인내
14일 소나무 : 불로장생
15일 황금싸리 : 겸손
16일 크리스마스 로즈 : 추억
17일 머위 : 공평
18일 산나리 : 장업
19일 범의귀 : 비밀
20일 뷰글라스 : 진실
21일 초롱꽃 : 성실
22일 매자나무 : 까다로움
23일 양치 : 성실
24일 가막살나무 : 사랑은 죽음보다 강하다
25일 개옻나무 : 현명
26일 서양톱풀 : 지도
27일 붉나무 : 신앙
28일 과꽃 : 추상
29일 바카리스 : 개척
30일 낙엽 마른 풀 : 새봄을 기다림

12월 탄생화

1일 쑥국화 : 평화
2일 이끼 : 모성애
3일 라벤더 : 기대
4일 수영 : 애정
5일 앰브로시아 : 행복한 연애
6일 바위취 : 절실한 사랑
7일 양치 : 신뢰
8일 갈대 : 깊은 애정
9일 국화 : 고결
10일 빨강 동백 : 고결한 이성
11일 단양쑥부쟁이 : 애국심
12일_ 목화 : 우수
13일 자홍색 국화 : 사랑
14일 소나무 : 용감
15일 서향 : 불멸
16일 오리나무 : 장엄
17일 벚꽃난 : 동감
18일 세이지 : 가정의 덕
19일 스노 플레이크 : 아름다움
20일 파인애플 : 완전무결
21일 박하 : 덕
22일 백일홍 : 행복
23일 플라타너스 : 천재
24일 겨우살이 : 강한 인내심
25일 서양호랑가시나무 : 선견지명
26일 크리스마스 로즈 : 추억
27일 매화 : 맑은 마음
28일 석류 : 원숙미
29일 꽈리 : 자연미
30일 납매 : 자애
31일 노송나무 : 불멸


发布     👍 0 举报 写留言 🖊   
✋热门推荐
  • 11月5日,厦航与发动机厂商CFM国际公司签订了33台LEAP-1A发动机及相关航材的采购和维修服务协议,总交易金额达18.6亿美元。根据这些意向书,未来,中国
  • 明天要上班了,我也终于和禾苗小朋友见面了,由于断奶,三天没和她见面,把我想的心肝肺都疼了,我可能就是一个有了孩子就没了自我的人吧[允悲][允悲][允悲]断奶第一
  • 那一边的白百何在大名鼎鼎的经纪人京花和前夫的大力支持下,资源方面有了非常不错的改观,2011年参演电影《失恋33天》凭借黄小仙一角拿下第31届大众电影百花奖的最
  • #混世魔王的小确幸# 3️的一个春日✔三月的一开始就中了一双鞋✔公司的抽奖也中了最大奖✔沉迷音乐剧,坑大,无底,极其烧钱,但快乐,这是我搬来首尔的目的✔不辜负每
  • 但是我看不太清 因为我散光太严重了哈哈哈哈哈星星的那么多点点已经闪瞎了我总之就是非常巧合![烟花]你才20岁,可以成为任何你想成为的人。
  • 经济学上,有个“窄门思维”说的是:这个世界上,总有人选择开始做简单的事情,虽然开始是“宽门”但越往后走,竞争者挤满了道路,越走越难。经济学上,有个“窄门思维”说
  • 这个歌完全就是在唱一个女生逛街呀,可可好可爱[打call](强烈要求官方把汉堡肉之歌做个完整版的 顺便再期待一下十一月底的千砂都solo 我已然是个千厨了)10
  • 老公也兑现了他几年前的承诺“有你的地方就是家”❤️突然有感而发,啰嗦了好多[笑cry]一辈子很长,婚姻不易,愿大家都能嫁给爱情,且行且珍惜吧~时下流行的一段话:
  • ”ε٩(๑⌓̈๑)۶з️ ⛪ ✨ ✨ --《“我也是够了,通宵还去晨跑”》·(“觉都还没睡了~,就往Si里作,一天只够时间吃一顿,还奇奇怪怪,偶尔正常一
  • #周生如故# ,终于在考完试以后补完了周生如故,有些镜头之前就反复看了好多遍,但是又一次进入故事里的时候还是好舍不得,周生辰的性格内敛,没有大起大落的情绪,所有
  • 还说,妈妈,我今天要刷三遍牙齿,看着竟然有点心酸,想想是不是对她有点严格,两岁前没有吃过调料,两岁半前基本没有在外面吃过饭,今天是第一次这样吃糖,平时别的孩子吃
  • 你回答他的方式就说明了你的层次,说明了你想要什么东西,他就会用相应的发法给你设定一套教材。但是我连自己是一颗小青果都不敢承认,所以干脆就说我什么都不是,希望他赐
  • 对于国外那些包容开放的教育理念、思想文化,则是要警惕的,最好拒之门外,现在更有不少人是动辄对此口诛笔伐,要扣上反叛的帽子了。这倒跟中国的现状比较一致,我们是在提
  • #桔可JUKKE[超话]##周周赚钱动态# 周周近‮购期‬物消费❻❺❻​‎ ͏ ' 女生还是‮赚多‬钱花心‮收思‬拾打扮一下‮己自‬吧 别成天一‮颗整‬心都放
  • 锅入油,炒香蒜粒、干椒段和姜丝。干锅牛蛙食材:牛蛙,韭菜花,欧芹,尖椒,红尖椒,食盐,干辣椒,料酒,老抽,姜,蒜,花椒,小葱,紫苏,植物油,香辣酱,啤酒,白糖做
  • [给你小心心]有的患者认为,在手术后每天都进行双眼视力的比对,当双眼视力清晰程度有所差别的时候,就认为是手术出问题了。所以医生在做手术设计时,预计术后两眼的视力
  • 其实,舍得不仅仅是,求而不得时的“安慰剂”更是一种重要的人生修行。因此,看到贪嗔执著背后的巨大陷阱和隐患,学会用智慧慈悲面对情绪、处理事情,自然能享受到无贪、无
  • #命运# 人的运势所描述的是一个时间段范围内的变化规律,而并不是说具体的某个点,所以不要试图从某个点上去寻找利益的最大化,就好像即便是一个最好的操盘手,也不能赚
  • 他没有一夜暴富的传奇,也没有出身名门的托举,他的青春,比我们每一个人都更“倒霉”他在无数的人生困境与低谷中,战胜了自卑和怯懦 即使今日的离场也比所有人走得体面
  • 或许西方国家的人可以公正客观的去评论他们的政府,因为只是统治工具,但我们不一样,有爱,有情怀,有信仰。人的一生,必然会经历风雨沟坎,那是一种心灵的洗涤,生命的历